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알아보기

여러분은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질병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다른 어떤 질병에 비해서 알츠하이머라고 생각해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치매가 바로 그 질병이에요. 아픈 것은 둘째이며, 본인과 주위 가족들에게도 아주 슬픈병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던 사람의 뇌가 질병으로 인해 여러가지 인지 기능을 상실하고 일상 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해요. 치매의 증상이 천천히 나타나는 것으로 많이들 알고 있지만, 원인에 따라서 천천히 또는 갑자기 나타날 수도 있어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는 한 가지 요인이 아닌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해요. 일반적으로 노인성 치매라고 불리는 알츠하이머병이 가장 흔하며, 그 뒤로는 뇌졸중 이후에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가 있어요.

 

그리고 알코올 중독 또는 파킨슨 병, 급성 심근 경색이나 교통 사고와 같은 뇌 손상의 맥락에서 종종 치매를 일으킬 수 있어요. 치매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지만, 조기 발견과 치료는 증상을 관리함으로써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매 안심센터 바로가기↓

바로 가기

 

1.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몸의 저림 증상

몸이 저린 증상은 여러가지 증세들을 통틀어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증상을 통틀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치매에 걸리게 될 경우에 주로 한쪽만 저린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 이는 주로 왼쪽 팔과 왼쪽 다리처럼 몸의 한쪽에서만 저리는 증상을 말해요.

 

이 증상은 혈관성 치매로 인해 보여지는 증상으로써, 뇌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서 뇌에서 몸으로 보내오는 전조증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평상시 편마비 증상 및 한쪽만 저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는 게 좋아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2.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감정조절 능력 감소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감정조절 능력 감소는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한 경우 혹은, 감정의 강도나 지속시간이 제어하기 어려워지는 증상이에요. 이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큰 감정 변화를 경험했을 때, 감정을 표현하지 못한 경우 혹은, 감정이 지나치게 증폭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감정조절 능력의 감소는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가족이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갈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또한 갑자기 하지 않던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거나, 자기중심적으로 성격이 변한 경우 혹은,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등의 변화가 생겼다면 전두엽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평소에 매우 점잖았던 사람이 평소엔 안할 것 같던 충동적인 행동을 할 경우 행동형 전두엽 치매일 수 있어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3.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몸의 경직

몸이 경직되는 것도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 한가지이에요. 도로에 나와서 걸어보려고 하는데 발이 안움직이는 경우를 겪는다면 치매 초기일 가능성이 있어요. 마치 바닥에 발이 얼어붙은 듯이 걷기가 어렵거나, 걸음 속도가 예전과 다르게 느껴지는 경우도 이에 해당해요.

 

또한 눈을 깜빡거리는 횟수가 감소했거나 얼굴 표정이 평상시에 비해서 무뚝뚝한 표정일 경우도 이에 해당해요. 어떤 일을 행동으로 옮기려고 하지만 쉽지 않고 힘들어한다던지 하는 이러한 운동 장애 현상도 치매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어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4.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기억력 및 판단력 저하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증상중 하나에요.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 같은 것부터 얼마 전에 들었던 이야기, 물건을 둔 위치 등을 잊어버리게 돼요.

 

심한 경우엔 방금 전의 일을 금세 잊어버리는 환자도 있어요. 가스 불 위에 음식을 올려뒀다가 잊어버려서 음식을 태우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또한 나이가 들면서 사고가 경직, 상대 입장에서 생각하는 능력은 떨어질 수 있어요. 예전에 비해서 판단력이 떨어져서 생활에 문제가 생긴다면 치매를 의심을 해보아야 해요.

 

실제로 환자 중에 소유하고 있던 건물을 반 가격에 판매한 경우도 있었으며,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어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5.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입맛 변화

치매 초기증상 8가지로 입맛에 많은 변화가 생길 수 있어요. 짠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이 갑자기 싱거운 음식을 즐겨 먹는 정도의 입맛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입맛의 변화라는 것은 평상시 좋아하던 음식들을 전혀 먹질 않는다는 것입니다. 단것을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이 어느 순간 사탕, 젤리처럼 단 간식들을 많이 찾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가 생기는 원인은 입맛과 식욕을 조절하는 뇌의 일부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입맛이 확 바뀌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오래되어 쉰 음식이나 부패한 음식들도 상하지 않은 음식과 구분하지 못하고 먹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나 단맛과 짠맛 등의 자극적인 맛에 둔감해지기 시작할 경우 복합적인 질병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매 가능성이 높은 사람의 경우 주변에서 평상시 입맛 변화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6.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수면 장애

치매 초기증상 8가지로써 수면을 잘 이루지 못할 경우 만성 피로로 이어질 수 있어요. 잠을 잘 때 잠꼬대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이런 잠버릇은 점차 폭력성을 나타낼 수도 있다고 해요.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그리고 악영향은 계속되어 점점 수면시간이 짧아지게 되고 결국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돼요. 이것이 심해진다면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요.

 

또한 잠꼬대나 수면 무호흡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치매의 전조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해요. 수면무호흡증과 치매의 관련성을 연구한 실험 결과에 의하면, 수면 무호흡증이 있을 때 저산소증 등이 발생해 체내 코르티솔 농도가 상승하는데 이것이 치매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평상시엔 잠꼬대가 없었는데 갑자기 잠꼬대를 한다거나,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 치매 초기증상일 수 있으므로 무시하고 지나가서는 안되는 증상이에요.

 

 

 

7.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언어의 어려움

치매 초기증상 8가지로 치매 환자는 올바른 단어를 찾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말을 하는 것에 비해서 단어를 찾기 어렵거나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워져요. 이런 증상은 대화 중에 자주 일어나요.

 

이는 뇌에서 언어 부분을 담당하는 부위가 손상되어 단어를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문장을 이해하는 데도 어려움이 일어날 수 있어요.

 

언어의 어려움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요. 언어 이해가 어려워져서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단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그리고 문장의 의미나 맥락을 파악하는 데도 어려움이 일어날 수 있어요. 적당한 단어가 떠오르지 않아 '그것' '저것' 등의 표현을 쓰거나 머뭇거리게 돼요.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8.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동작 장애 및 마비증상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중에서 일상생활 동작 장애도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한가지이에요. 이는 단순한 일상생활 동작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옷을 입거나 식사를 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어요.

 

그리고, 이전에 익숙했던 일상생활 동작을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어요. 이런 증상으로 인해 가족이나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어요.

 

팔 다리가 움직이지 않는 증상에 대해 뇌졸중 증상이 보이는 단계로 해석 해볼 수 있으며, 치매 증상 중 가장 최악의 상태로 볼 수 있어요.

 

뇌혈관 쪽에 문제가 생기면 이러한 증상이 발생 될 수 있어요. 만약에 평소에 어떠한 이유 없이 손, , 다리 등에 마비증상이 나타난다거나 말이 둔하고 어눌해지거나 빈혈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래요.

 

↓치매 안심센터 바로가기↓

바로 가기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치매 예방법

적절한 운동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일주일 안에 숨이 차고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3회 이상하는 사람은 안 하는 사람에 비해서 인지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42% 낮아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흡연 및 음주는 만병의 공통사항이라고 생각해요. 담배는 신경세포를 퇴화시켜 인지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음하는 버릇은 치명적인 인지장애를 일으키는 매우 위험한 습관입니다. 빈속에 술을 마시는 습관을 버려야 하고 마시더라도 음식과 함께 아주 조금씩만 마셔야 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마지막으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도 치매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우울증이 있다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3배나 높아져요. 운동이나 취미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혼자 있지 말고 사람들과 어울려 우울증과 외로움을 피하는 것도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평상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두뇌운동에 많은 도움을 주면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상으로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남겨둔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입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2023.05.09 - [분류 전체보기] - 신장에 좋은 음식 14가지 총정리

 

신장에 좋은 음식 14가지 총정리

우리 몸에서 노폐물 역할을 하며 매일 150L 정도의 혈액을 걸러내고 매일 1.5L정도의 소변을 내보내는 신장은 건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강낭콩 모양을 하고 있어 신장이라

clidcb.mungguri.com

2023.05.05 - [분류 전체보기] - 공진단 효능 12가지 총정리

 

공진단 효능 12가지 총정리

공진단은 어른들에게 좋은 여러 가지 효능을 갖고 있어서 선물용으로 많이들 애용하고 있어요. 특히나 현대인들의 만성피로를 해소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으므로 직장인들도 틈틈이 복용하기

clidcb.mungguri.com